요기요 리뷰운영정책
제1장 총칙
제1조 목적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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주식회사 위대한상상(이하 “회사”라 함)은 본 리뷰 운영 정책(이하 "리뷰 정책"이라 함)을 통해 "요기요"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에서 제공하는 서비스(이하"서비스"라 함) 에 게시되는 리뷰의 수집, 노출, 관리에 대한 원칙과 처리 기준을 정함으로써 투명하고 공정하며 정확한 정보 교환의 환경을 제공하고자 합니다.
본 리뷰정책은 이용자의 구매 결정과 회사 및 가게가 제공하는 제품 및 서비스의 품질 개선에
기여함으로써 건전하고 신뢰있는 클린 리뷰 문화 조성을 목적으로 합니다.
제2조 정의
- 리뷰 정책에서 사용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. 리뷰 정책에서 정의되지 않는 용어는 관련 법령이 정하는 바에 따릅니다.
- 1. “이용자”란 “요기요”에 접속하여 본 약관에 따라 요기요가 제공하는 서비스를 이용하는 회원 및 비회원을 말합니다.
- 2. “가게”란 회사와 입점 계약을 맺고 정보통신단말기를 설치하여 회사가 운영하는 서비스를 통해 재화 등을 공급하는 사업자를 말하며, 회사의 대리인이나 피용자로 간주되지 아니합니다.
- 3. "리뷰"란 요기요 서비스를 통해 제공되는 재화등에 대해 이용자가 작성한, 문자나 기호, 사진 등으로 구성된 게시물을 말합니다.
- 4. "리뷰 총점"이란 서비스를 통해 제공되는 재화등에 대한 평가 점수로서 별점과 같은 기호로 표시될 수 있습니다.
- 5. "게시중단" 이란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제44조의2 제4항의 임시 조치를 의미하며, 이에 관한 상세한 내용은 본 리뷰 정책 제11조에 따릅니다.
- 6. “차단” 또는 “제한” 이란 특정 리뷰에 대한 접근을 제한하는 조치를 말합니다.
제2장 리뷰 등록과 노출의 원칙
제3조 리뷰 작성 조건
- ① 리뷰는 서비스를 이용한 후에만 작성 가능합니다.
- ② 이용자가 주문 취소 전에 작성한 리뷰는 주문 취소와 동시에 삭제될 수 있습니다.
- ③ 가게의 폐업, 메뉴의 삭제 등 작성된 리뷰의 대상이 되는 서비스가 종료, 또는 중단되는 경우 해당 서비스를 대상으로 작성된 리뷰는 삭제될 수 있습니다.
- ④ 리뷰는 서비스 이용일을 포함하여 최대 7일 이내 작성 및 수정이 가능합니다.
제4조 리뷰 항목
- 회사는 다음 각 호의 항목을 리뷰에 표시할 수 있습니다.
- 1. 리뷰 작성일
- 2. 리뷰 총점
- 3. 서비스 이용 내용 ( 주문 메뉴 )
제5조 리뷰의 노출
- ① 리뷰는 이용자가 작성한 내용 그대로 게시됨을 원칙으로 합니다. 다만, 작성된 내용이 제7조 각 호에 해당하는 경우 게시가 일시적으로 제한되거나 삭제 또는 기호 등으로 수정될 수 있습니다.
- ② 회사는 제1항에도 불구하고 서비스에 가입한 이용자의 요청이 있는 경우 요청자에게는 특정인이 작성한 리뷰 전체가 보이지 않도록 노출을 제한할 수 있습니다. 이 경우 해당 리뷰는 요청자 외 다른 이용자에게는 내용 그대로 노출되며, 요청자는 언제든지 노출 제한을 해제할 수 있습니다.
제6조 리뷰 등록의 권유
- ① 회사는 휴대폰 메시지, 애플리케이션 내의 메시지, 이메일 등 전자적인 방법을 통하여 리뷰 등록을 권유할 수 있습니다.
- ② 회사는 이용자에게 리뷰 작성 가능 기한을 알려줄 수 있습니다.
제3장 이용자의 의무
제7조 리뷰의 작성 원칙
- 리뷰는 실제 경험한 사실에 기반하여 작성하며 이용자는 다음 각 호의 행위를 하여서는 안됩니다.
- 1. 회사 또는 제3자의 상표권 또는 저작권 등 지적 재산권을 침해하는 행위
- 2. 회사 또는 제3자의 명예나 권리를 침해하는 행위
- 3. 경제적 이득을 제공받아 허위로 리뷰를 작성하는 행위
- 4. 스팸성(예: 행운의 편지, 특정사이트 또는 가게의 광고 등) 게시물을 작성하는 행위
- 5. 작성자 본인 또는 타인의 개인 정보 또는 개인정보를 유추할 수 있는 정보를 유출하는 행위
- 6. 타인 또는 타 가게에 대한 과도한 욕설 및 비방
- 7. 명백한 거짓 사실이 포함된 게시물을 작성하는 행위
- 8. 의미 없는 단어나 기호, 이용 서비스와 관련 없는 내용을 반복하여 작성하는 행위
- 9. 연령, 장애, 질병, 인종 , 민족, 국적, 종교, 성별, 성적 지향, 성 정치성 등의 특성을 문제 삼아 개인이나 집단에 대한 폭력 또는 혐오감을 조장하는 표현을 사용하는 행위
- 10. 불쾌감을 일으키거나 폭력적인 내용, 선정적인 음란물이 포함된 내용을 작성하는 행위
- 11. 이용 서비스와 관련 없는 광고성 글을 게시하는 행위
- 12. 기타 관련 법령 및 이용 약관, 리뷰 정책에 위배되는 행위
제8조 리뷰 삭제와 이용 제한
- ① 회사는 이용자가 작성한 리뷰를 소중하게 생각하며 변조, 훼손, 삭제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여 보호합니다. 다만 제7조를 위반하여 작성된 리뷰는 삭제될 수 있습니다.
- ② 회사는 제7조 각 호의 위반 행위를 방지하기 위하여 금칙어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.
- ③ 회사는 제7조 각 호의 위반 행위를 이유로 리뷰를 삭제할 경우 이용자에게 개별 고지 후에 삭제해야 합니다. 다만, 이를 방치할 경우 중대한 피해가 발생될 것으로 우려되거나 위반 행위가 명백한 경우 고지 절차를 생략하고 삭제할 수 있습니다.
제9조 리뷰의 신고
- ① 이용자는 제7조를 위반하여 작성된 리뷰를 신고할 수 있습니다.
- ② 회사는 이용자가 제1항에 따른 신고를 할 수 있도록 서비스 내에 신고 절차를 마련해야 합니다.
- ③ 이용자는 서비스 내의 전자적 장치 외에 전화, 채팅 상담, 이메일 등 타 수단을 이용하여 신고할 수 있습니다.
- ④ 회사는 신고된 리뷰를 신중히 검토하여 제7조를 위반하여 작성되었다고 판단되는 리뷰를 삭제 또는 제한 조치할 수 있습니다.
제10조 계정 차단
- ① 이용자는 타 이용자가 작성한 리뷰가 제7조에 위반된다고 판단할 경우 해당 게시물을 작성한 계정에 대한 차단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. 단, 비 회원의 경우 계정 차단 신청이 불가합니다
- ② 계정 차단 신청은 익명으로 접수되며 해당 계정은 이용자의 신청 여부를 알 수 없습니다.
- ③ 계정 차단을 신청한 경우, 신청한 이용자에 한하여서만 해당 계정이 작성한 모든 리뷰는 숨김 처리되어 보여지게 됩니다.
제4장 권리의 보호 및 규제
제11조 게시중단 요청
- ① 회사는 이용자의 리뷰에 의하여 권리 침해, 명예 훼손 등 피해를 주장하는 자가 특정 리뷰의 게시 중단을 요청하는 경우 ‘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’ 제44조의 2에 따라 게시 중단 조치를 할 수 있습니다. 권리 침해, 명예 훼손 등 피해를 주장하는 자는 다음 각 호의 요건을 갖추어야 합니다.
- 1. 권리 침해받은 당사자임을 확인해야 합니다.
- 2. 명예훼손이나 권리 침해(기타) 게시물에 대한 내용을 구체적으로 소명 해야 합니다.
- 3. 회사가 요청하는 필수 양식에 따라서 게시중단 요청서를 작성하여야 합니다.
- ② 회사는 게시중단 조치 요구를 받으면 최대한 빠르게 검토하여 리뷰 게시중단 조치를 취해야 합니다
- ③ 회사는 제 2항에 따라 게시중단된 리뷰의 작성자에게 지체 없이 게시중단 사실을 통보하고, 리뷰 작성자가 게시중단을 동의하지 않을 경우 재게시될 수 있음을 고지하고, 게시중단을 동의하거나 미 동의 의사를 표현하지 않는 경우 영구 삭제될 수 있도록 고지해야 합니다.
- ④ 게시중단된 리뷰의 작성자가 게시중단에 동의하지 않는 경우 최대 30일 이후 리뷰를 재 게시할 수 있습니다.
- ⑤ 게시중단 조치 후 재 게시된 리뷰에 대하여는 다시 게시중단을 요청할 수 없습니다
- ⑥ 게시중단 조치 후 이의 제기를 표현하지 않는 경우 30일 후 영구 삭제되며 이후 재 게시 요청을 할 수 없습니다.
- ⑦ 본 조에 따른 게시중단 요청 및 이의제기에 대해서는 요기요 고객센터 또는 support@wesang.com 통해 접수 및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.
제12조 게시중단 요청의 제한
- 회사는 다음 각호의 경우 게시중단 조치를 취하지 아니할 수 있습니다.
- 1. 리뷰 평점만을 대상으로 하는 경우
- 2. 의미 없는 단어나 기호로 구성된 내용일 경우
- 3. 제11조 제1항의 요건을 갖추지 못한 경우
- 4. 제11조 제5항에 의하여 재게시된 리뷰의 경우
제13조 가게 리뷰 게시
- 회사는 가게가 이용자에 대한 감사 표시나 가게 홍보, 가게 서비스나 평가 등 경험에 대해 운영 관리 및 원활한 소통이 가능하도록 게시 공간을 제공합니다.
제5장 리뷰 관리
제14조 리뷰 모니터링
- 회사는 공정하고 신뢰도 있는 리뷰 작성 환경을 구축하고 부적절한 리뷰를 방지하기 위해 다음 각호의 방법으로 기술적 조치를 통한 리뷰 모니터링을 시행합니다.
- 1. 허위로 작성된 리뷰 모니터링
- 2. 금칙어를 사용한 리뷰의 자동화 검출
- 3. 부적절한 또는 무관한 리뷰에 대한 모니터링
- 4. 부정 행위, 도용, 저작권 침해 리뷰 모니터링
- 5. 부적절한 리뷰에 대한 기간별 일괄 조치
제15조 리뷰 정책 공개
- ① 회사는 리뷰 관리의 정확성과 투명성을 높이기 위해 회사의 리뷰 관련 정책 및 통계 현황 등을 공개할 수 있습니다.
- ② 회사는 리뷰 정보 처리 표시 방법등에 대해 중요한 변경 사항이 있을 때에는 본 리뷰 정책, 전자메일, 사이트나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이용자와 가게에 사전에 안내합니다.
제6장 보칙
제16조 민원 처리 및 분쟁 해결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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① 회사와 가게는 이용자에게 피해가 발생되지 않도록 민원 처리에 노력합니다.
또한, 사이트나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을 통한 민원 접수나 메일 주소, 연락처를 게시하여 민원 대응 체계를 마련하고 양측 피해를 신속하게 구제할 수 있도록 노력합니다.
- ② 회사와 이용자, 가게는 리뷰 서비스를 이용하고 제공함에 있어 발생되는 분쟁을 보다 신속하고 합리적으로 해결하기 위하여 노력합니다.
제17조 관련 법령의 준수
- 회사와 이용자, 가게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이용함에 있어 "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"등 관련 법령을 준수합니다.